사용기

스포티지R T-GDI ZIC X8 엔진오일 교환 in 모스터프, 후기

체리필터 2019. 6. 5. 22:56
반응형
안녕하세요.
체리필터입니다.

오늘은 스포티지R T-GDI 일명 체리에게 오일 교환 해 준 내용, 그리고 주행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기존에 교환했던 오일이 매우 고가의 오일인 셀레니아 아바스였고, 상당히 만족한 오일이였는데, 이번에는 그와 달리 상당히 저가의 오일입니다.
기존 셀레니아 아바스의 오일 교환 및 후기가 궁금하신 분은 http://testdrive.reviews/xe/etcReviews/4859, http://testdrive.reviews/xe/etcReviews/5490 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어째든 현 시점 기준으로 두 오일의 가격을 비교해 보면…
jSojH09WbbC8c1m_SaA27nWGCnpsnCOjAxbovigv
8_tzVWgbyLt1XtBF17eiaUexUlRxjgK4ut32m52Q
X8은 리터당 3,500원, 셀레니아 아바스는 리터당 3 ~ 4만원이네요. 지금은 아바스 가격이 많이 떨어진 듯 싶은데 교환 할 당시에만 해도 리터당 5만원 정도 했었습니다.
어째든 가격 차이가 이렇게 많이 나는 오일인데 성능 면에서는 어떨지 궁금 했습니다.
왜냐면 X8의 설명에 보면… 여러 가지 보호 성분이 가득 가득 들어 있다고 나와 있거든요 ^^
100% 합성 엔진 오일에 유기텅스텐으로 엔진을 보호해 준다는 말에 귀가 팔랑 대고 있었습니다.
사실 몰리브덴 가득 들어간 현대의 터보 전용 순정 오일이나 몰리그린 같은 오일 첨가제에도 자꾸 눈이 가서… 텡스텐이라는 말 한마디에 훅 간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저의 엔진 오일 스승인 모스터프의 kk님 가르침에 따르면 특정량 이상일 경우에는 효과가 없고 오히려 오일 순환 계통을 해당 성분들이 막을 수도 있다고 해서… 좀 걱정이 되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어째든 X8은 제품 자체에 텅스텐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니 너무 과하지 않게 적정량만 들어가 있으리란 믿음을 가지고 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이유는 엔진오일 카페인 http://cafe.naver.com/redzonekr 에서 찰리님이 협찬을 해 주시는 이벤트에 당첨 되어서 이때다 싶은 마음에 갈게 되었습니다.
어째든 서론이 길었는데… 교환은 이번에도 어김없이 모스터프(구 오일스마트 수원점)에서 했습니다.

셀레니아 아바스 교환 하고 나서 갈아야 할 시점을 넘겨서 8,500km나 타고 교환을 하게 되었네요 ㅠㅠ 다음부터는 미리 미리 교환을…
UlFYoBN8P7xe8Sp6VZQxOSEG171b7x74WaH9fUZK

리프트에 차량을 올리고
30SrK4-QXTsAWni5yMXze-uHxLYAoHvaLw3VQhJ0
Q_wa_30jUWMfOwJ8gqCgCvzoE34jDYeqdPvD50DB

샵을 둘러 보니… 찰리님이 협찬해 주신 오늘의 주인공 X8이 보이네요.
IsneeXJxqd-Bw7xIu1CXBAa5ZL1T04KLp_iEMxFZ
ZXx4_5yK-fCURcD3wIjWPULWQkHtq8Mdtl5nmXdF

Double engine protection with base oil and organo tungstate technology 라는 문구가 눈에 띄는 군요 ㅎㅎ
유기 텅스텐이라 ^^ 뭔지 잘 모르지만 그럴싸해 보입니다. ㅎㅎ

오일 교환 순서는 오늘도 항상 그렇듯이 정확한 절차에 따라 잘 해 주십니다. 교환 순서가 궁금하신 분은 기존 셀레니아 아바스 교환기(http://testdrive.reviews/xe/etcReviews/4859) 를 읽어 보시면 됩니다. ^^
u9LRvzyBqRc16jFE0_hhu8UN8r6kp_6H_XtpoXPr

눈탱이 치는 업체 말고 오일은 무조건 모스터프로 오세요 ㅎㅎ
어째든… 오일의 느낌을 적어보자면…
2017년 7월 1일에 정석대로 교환을 하고 나서 지금 껏 1,000km 정도 주행을 했는데 뭔가 느낌이 묘합니다.
모튤300v는 한없이 부드럽고 빠릿 빠릿해서 제가 제일로 치는 오일이고…
바로 전 셀레니아 아바스는 카랑 카랑하면서… 정말 엑티브한 소리를 들려 주어서 달리는 재미를 주는 오일이였는데…
X8은 뭔가 부드럽고 조용한데… 오일 첫날 보통 느끼는 엄청난 미끌림? 같은 느낌이 안듭니다.

조용해서 부드러운듯 하고 엔진 회전도 부드럽게 도는 듯 한데… 반응이 느립니다.
보통 부드러우면 Response가 빨라야 하는데 이놈은 부드러우면서 느리다니 좀 희한하네요.
저rpm으로 살살 가면 한 없이 부드러운데, 좀 치고 나갈려고 엑셀레이터를 꾹 하고 밟으면 rpm이 치솟는 반응이 좀 느리고 가속도 좀 더딥니다.
이게 모두 엔진을 보호하고자 하는 유기 텅스텐 때문인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어째든 부드러우면서 느립니다. ㅠㅠ

1,000km 정도 되면서 약간 더 반응이 빨라지는 듯 한데… 그래도 좀 느리네요.
기존 사용하던 오일이 연속으로 레이싱 오일만 쓰다 요놈을 써서 그런 것일 수도 있고… 어째든… X8은 막 밟으면서 타는 오일은 아닌 듯 싶습니다.
살살 엔진 보호하면서 타라는 오일 설계자의 생각이 오일에 녹아 있나 봐요 ^^

이렇게 교환 및 후기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오일이란 개인마다 호불호가 다 다르기에 X8에 대한 제 느낌을 무조건 받아 들이지 마시고 본인이 직접 느껴보고 결정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덧. X8에 대한 제대로 된 내용은 kk님의 글을 읽어 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http://cafe.naver.com/redzonekr/29078)

ONQcJau-Jl2wH_wxOZw5aVgHfY5qR2puKnwVQVF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