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차량관련 이야기

체리(스포티지R T-GDI) 에어필터 교환

체리필터 2022. 10. 28. 10:30
반응형

앞선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체리의 에어필터가 다른 차량들과 호환도 안되고 이제 많이 굴러다니지도 않아서 부품 자체가 별로 없습니다. 그 일로 인해 모스터프에서 오일을 교환 할 때 모비스 부품 대리점에 연락하였으나 에어필터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결국 오일과 오일필터만 갈고 왔었습니다.

체리의 에어필터 부품 번호는 28113 3W500 입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해 보니 가격이 많이 다르더라구요. 어째든 10개를 주문 했지만 구매한 곳에서 10개까지 남은 재고가 없다고 4개만 다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뭔가 현대 기아 박스 모양이 아니라 정품이 아닌가 했는데 판매원이 현대 모비스이니 믿어 보기로...
부품의 자세한 내용들...

참고로 초보자분들이 많이 헷깔리시는게 에어필터와 에어콘 필터인데, 에어콘 필터는 공기가 실내로 유입될 때 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이고, 에어필터는 공기가 '엔진'으로 유입될 때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입니다. ^^

어째든 이 놈을 들고 교환 하러 고고!!

 

차량 본넷을 열고 오른쪽 배터리 앞 부분에 위치한 에어필터 하우징을 엽니다.

아우... 세차를 너무 안해 무지 더럽군요.

하우징의 오른쪽에 클립이 2개 있는데 이 놈을 살짝 제껴 주면 바로 오픈이 됩니다.

오픈이 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에어필터를 살짝 꺼내주면 되죠.

오래된 에어필터를 꺼낸 모습
8개월 정도 사용한 왼쪽의 에어필터와 새로 구매한 오른쪽의 에어필터. 확실히 새거가 깨끗하네요.

이제 새 에어필터를 하우징을 살짝 제끼고 예전 모습 그대로 넣어 주면 됩니다.

하우징이 크게 열리지는 않지만 필터를 넣기에는 충분합니다.

잘 들어갔으면 하우징을 닫아 주면 되는데, 에어컨 필터 덮개를 닫을 때와 마찬가지로 클립 반대편 부분에 구멍을 잘 맞춰서 끼워 준 다음 클립을 체결해 주면 됩니다.

어두운 상태에서 찍어서 잘 안보이긴 하지만 저 부분을 잘 끼운 상태로 클립을 체결해야 합니다.

 

사진을 찍으면서 작업해서 시간이 10분 정도 걸린 것 같은데 그냥 하게 된다면 2, 3분 정도 밖에 안 걸리는 난이도 1 정도의 쉬운 DIY 네요 ^^

그나 저나 에어필터를 더 사놔야 할까 고민이 되네요.

 

 

 

 

반응형